Blog

북섬과 남섬 간 페리 이용 시 참고 내용

뉴질랜드 북섬과 남섬 간 페리 여행: 알아야 할 사항


뉴질랜드의 영토는 두 개의 주요 섬인, 북섬과 남섬으로 나뉘며 추가적으로 다른 몇 개의 섬으로 구성된 섬 나라입니다.
그 중 가장  큰 영토인 북섬과 남섬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국내선을 탑승하거나 쿡 해협(Cook Strait)을 건너는 페리를 타야 합니다.

남북으로 길게 뻗은 두 섬을 연결하는 방법은 항공으로 이동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하지만, 페리로 연결하게 되면 진정한 뉴질랜드를 느끼며 여행을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긴 이동 시간과 노력을 충분히 보상해 주는 감동스러운 풍광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일정이 충분한 여행객들은 최소 한번은 페리를 이용해서 쿡 해협을 건너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여기서는 쿡 해협을 페리를 이용해서 건널 때 알아 두면 좋은 필수 정보를 공유 드립니다.

기본 정보
터미널 : 북섬 웰링턴 (Wellington) & 남섬 픽턴(Picton)
거리 : 100.5 km
운항 시간 : 약 3.5 시간
가격 : 다양함

쿡 해협을 건너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남섬과 북섬을 페리로 연결하는 페리 회사는 인터아일랜더(Interislander)와 블루브릿지(Bluebridge) 두 곳이 있습니다.
인터아일랜더가 더 큰 페리를 가지고 있으며 운행 회수나 규모 등을 기준으로 할 때 대표적인 회사입니다. 두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운항 중 즐길 수 있는 풍광 등이 같기 때문에 눈에 띄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다만 인터아일랜더가 큰 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악천후로 인한 취소 가능성이 더 적지만 페리가 취소될 정도의 악천우라면 두 회사 모두 일정이 취소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격은 블루브릿지가 조금 저렴한 편이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주의할 사항은 두 회사의 터미널이 다른데, 웰링턴의 경우 위치가 꽤 떨어져 있으므로 초행길에는 두 회사를 착각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합니다.

인터아일랜더(Interislander) : www.greatjourneysofnz.co.nz/interislander

블루브릿지(Bluebridge) : www.bluebridge.co.nz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일반적인 소요 시간은 3시간 반 정도이만 날씨에 따라 조금 더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일기가 나빠 바람이 크게 일고 파도가 심하면 좀 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페리 탑승을 위한 최소 체크인 요망시간이 45분 또는 1시간입니다. 즉, 최소 페리 출발 1시간 전에는 탑승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페리 탑승 중 무엇을 볼 수 있습니까?
웰링턴에서 여행을 시작하면 항구를 통해 탁 트인 바다로 나가면서 아름다운 미항 중의 한 곳인 웰링턴의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각종 갈매기류, 가넷을 비롯한 다양한 바닷새를 보거나 운이 좋다면 드물게 바다표범 서식지인 돌고래나 고래도 볼 수 있습니다. 항해를 계속하면 어느 덧 육지는 보이지 않고, 망망대해를 표류하는 느낌을 가지게 되는데, 어느덧 항해의 마지막 부분인 말보로 사운드(Marlborough Sound)를 지나게 됩니다. 남섬의 북동쪽 끝에 위치한 말보로 사운드는 수영, 낚시, 보트 타기 및 야생 동물 관찰에 인기 있는 여러 잔잔한 수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명한 트랙인 퀸 샬롯(Queen Charlotte Track) 등의 관광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페리가 말보로 사운드에 진입할 수록 속도가 느려져서 주변에 있는 작은 섬이나 육지 해안선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말보르 사운드의 일부인 퀸 샬럿 사운드를 지나 고풍스러운 항구 도시인 픽턴에 도착하게 되는데 페리에서 보이는 아기자기한 픽턴 또한 뉴질랜드 여행이 주는 아름다운 풍광의 일부입니다.

하루에 보통 페리가 몇 편이나 있습니까?
시즌에 따라 운행 횟수와 출발 시간은 틀립니다. 인터아일랜더의 경우 현재 웰링턴 출발 기준으로 세번 정도 있으며 오전 8시 45분, 오후 4시, 오후 8시30분 출발을 운항하고 있으며, 픽턴 출발 기준으로 하루 두 번, 오전 11시, 오후 2시15분 출발 페리를 운항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전 성수기의 경우 하루 다섯 번 정도, 오전 2시 30분에 시작하여 오후 8시 정도까지 페리를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하루 중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언제인가요?
개인적인 취향이므로 말하기 어려우며 모두 색다른 경험을 선사합니다. 햇빛이 환한 낮에는 선명한 경치를 즐길 수 있고, 저녁에 운항하는 페리에서는 짧은 여정에서 황금 같은 낮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와 함께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일출이나 일몰 시간이라면 바다와 태양 광선이 조화를 이루는 충만한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터아일랜더 페리는 어떤가요?
인터아일랜더에는 Aratere, Kaiarahi 및 Kaitaki(1350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세 개의 페리 중 가장 큰 페리)의 세 페리가 있습니다. 각 페리는 여러 개의 층이 있어 엘레베이터나 계단으로 연결되며, 선내에 여러 카페, 레스토랑, 바, 상점, 야외 전망 데크 및 어린이 전용 층 등이 있습니다. 또한 선내에는 여러 개의 영화관, 게임 아케이드, 무료 Wi-Fi 및 파워존이 있습니다. 예약 시 VIP 라운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옵션이나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캐빈을 선택하는 옵션도 있어서 예산과 취향에 맞춰 항해의 경험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페리 티켓은 미리 구매하여야 하나요, 또한 어떤 티켓을 구매하여야 하나요?
성수기에는 이용자가 많아 반드시 미리 예약을 해야 합니다. 비수기도 일정이 구체화되면 가급적 미리 준비하시를 추천 드립니다. 특히 성수기에는 간혹 페리 티켓을 구하지 못해서 여행 진행을 하지 못 하고 페리 티켓을 구할 때까지 발을 동동 구르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금은 같은 시간대의 같은 페리라도 요금이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요금의 경우 변경, 환불이 불가하며, 비싼 가격대는 변경과 환불 등에 자유로워 좀 더 플렉서블한 여행설계가 가능합니다.

차량 없이 탑승하는 경우와 차량과 함께 탑승하는 경우
페리 비용은 1인당 탑승 비용과 차량은 차량 사이즈에 따른 대당 요금이 모두 부과됩니다. 렌탈카의 경우 차량 회사에 따라 렌탈카를 페리에 싣지 못하도록 하거나 페리에 싣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차량회사가 있습니다. 렌탈카를 페리에 싣지 못하도록 하는 차량 회사의 경우 렌트카를 렌탈카 회사의 지정 사무실이나 주차장에 반납하고 페리에서 내린 후 다른 쪽에서 새 차량을 픽업하게 됩니다. 차량을 부두에 남겨 두고 차량 없이 페리를 이용하는 것이 비용적 측면에서는 저렴한 방법이지만, 짐을 다 다시 싸고 다시 풀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캠퍼밴으로 여행하는 경우에는 캠퍼밴을 페리 부두에 반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없으므로 반드시 페리에 캠퍼밴과 함께 탑승하여야 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페리 여행 시
인터아일랜더의 경우 어린이에게 잘 맞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옵션을 제공합니다. 가장 큰 보트인 카이타키(Kaitaki)에는 대형 소프트 플레이 룸, 2개의 영화관, 디즈니 라운지 및 여러 어린이 친화적인 음식 옵션이 있는 어린이 전용 층이 있습니다. 모든 페리는 무료 Wi-Fi를 제공하지만 악천후에는 리셉션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녀와 함께 여행하는 경우에는 인터넷 없이 작동이 불가능한 프로그램은 탑승 전에 사전에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뉴질랜드 투어
뉴질랜드의 모든 것